블라블라

꼭 한걸음씩

민중가요

나와함께한 민중가요 3

민중가요는 역시 가사가 생명이다. 어떤노래를 듣거나 부르고 있자며는, 그냥 마음이 뭉클해져서 눈물이 나올때가 많다.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모두가 힘들잔아요~

혼자라고 느껴 질때면 주위를 둘러보세요 이렇게 많은이들 모두가 나의 친구랍니다~

눈물이 막 앞을 가린다. 나도 모르게정말로 내가 혼자라고 느껴질때가 많았나보다.

한걸음씩. 이노래도 마찬가지다.

내가 가야할 길이 멀수록 곁에 서있는 너의 손을 잡고 한걸음씩 갈꺼란다.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것의 의미를 문자나 강의가 아닌 음악으로 , 마음으로 느끼는 순간이라 생각한다.

지금 이노래의 의미는 옛날 내가 대학생이었을때와는 많이 다르다. 그때의 함께는 물론 뜻을 같이하는 친구들, 동지들 이었으나 지금은 내 가족 ,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이거든.

의미는 달라졌지만, 어찌보면 더 가치롭고 더 소중한 사람들이 아닌가 싶다.

한걸음씩

꼭 한걸음씩
내가 가야 할 길이 멀수록
곁에 서있는 너의 손을 잡고 한걸음씩 갈꺼야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을 보며 너무 늦다고 생각이 들겠지
*가끔씩 우리가 이룬 세상이 너무 멀다고 생각이 들때도
한걸음씩 딛었던 그곳에서 해방의 불꽃들이 피어날거야
언젠가 너에게 보여줄 세상을 향해
쓰러져도 그건 두렵지 않아 언제든 일어설 용기가 있어
멈추지 않고 서둘지 않고 시련의 거친 파도를 헤치며
변치 않는 믿음으로
꼭 한걸음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