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블라

참된 교육이란 무엇인가

아이들이야기
교육철학시간에 배운 교육의 의미 에 관한 이야기가 생각나서 잠시 적어봅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것은 책속의 지식들이 아니라 그 지식을 알아나가는 기쁨입니다.
지식이라는것은 가장 좋은것 이니까요.
세상과 소통한다는것, 우리가 책속에서 배운것들과 소통한다는 것이 이말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뭔가 새로운것을 만났을때 반짝이는 눈빛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하나를 보여주면 두번째를 빨리 보고싶어하는 눈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새로운것과 만날때의 기쁨을 평생동안 느낄수 있도록 엄마와 선생님이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애가 예전에 공부를 왜 해야하냐고 물었을때 이렇게 대답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옷이나 돈, 비싼 물건들. 이런것들은 도둑놈이 오면 다 뺏길수 있는 거야. 그렇지만 한가지 절대로 나한테서 뺏아갈수 없는것이 있는데 그건바로 우리머리속에 든 것들이지.
승하가 앞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것들은 모두 승하머리속에 들어가서 다른 어떤 사람이 뻇아갈려고 해도 절대로 못가져가는 승하만의 소중한 재산이 될거야. 그런것이 많은 사람이 정말 좋은 사람이지. 돈많고 예쁘기만 하고 머리속에 든게 없는 사람들은 정말 가난한 사람이야. 그래서 사람은 공부를 해야한단다. 많이 알수록 착해지고 부자가 되니까. 정말 좋은거지?